호주 유학을 위한 '고등학교 영문 성적표/졸업장 발급' 무료로 하는 법
호주 유학 준비 시, 전적학교 영문 성적표와 졸업장 발급은 필수다.
고등학교 재학/졸업/졸업예정자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표와 졸업장이 필요하다.
호주에 제출할 서류니 모두 영문이어야한다.
영문 이름 기입 시 꼭 본인의 '여권 이름'과 동일하게 표기해야 한다!
고등학교 성적표와 졸업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1. 재학했던 학교 행정실을 통한 방문 발급 (무료) - 신분증 필요
2. 나이스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발급 (무료) - 인증서 필요
3. 주민센터 민원서비스를 통한 방문 발급 (유료: 1300원) - 재학했던 학교가 멀어 방문이 어려울 시 추천
4. 이미 국문 성적표가 있을 시, 영문 공증을 통한 발급 (유료: 2만원 이상) - 공증은 비용이 많이 들어 추천하지 않음
이왕이면 돈 들이지 말고, 무료로 하는 법을 추천한다.
1번, 재학했던 학교에 전화 문의를 하면 영문 성적표와 졸업장 발급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대부분 학교로 직접 방문 시, 신분증 확인 후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하지 못할 시에는 대리인 발급을 문의해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신 후 방문하면 된다.
2번, https://www.neis.go.kr/pas_mms_nv99_001.do 해당 링크를 누르면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웹사이트로 이동한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누르고 (좌측 이미지), 온라인 발급민원 박스의 '발급목록전체'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민원 목록이 나온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성적 증명서는 모두 영문으로 발급 가능하다. 다만, 신청인 본인의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고 2014년 이후 졸업자만 가능하다.
3번은 학교가 멀어 학교 방문이 불가능하고,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없어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할 시 추천한다. 가까운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해 민원서비스를 신청하면 학교 담당자가 접수 후 3시간 이내 해당 구청 및 주민센터로 증명서를 Fax로 전송한다. 민원 접수 후 서류 준비가 완료되면 접수 시 기입한 핸드폰 번호로 서류를 찾아갈 수 있다고 안내문자가 오니 재방문하여 서류를 받으면 된다.
(민원 접수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나, 증명서가 필요하고, 증명서가 있다면 2번의 방법을 추천한다.)
4번은 위의 3가지 방법이 모두 불가능 할 때만 추천한다. 이미 국문 성적표가 있으면, 해당 국문 성적표를 영문으로 공증받으면 된다. 다만 공증 업체에 따라 2만 원에서 5만 원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